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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늘리는 전기차의 역설 [모빌리티 미래권력]

미세먼지 늘리는 전기차의 역설 [모빌리티 미래권력]

국내 전기생산 연료 52%, ‘미세먼지 배출 최다’ 석탄

‘2018 에너지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전력 원료는 석탄이다. 미세먼지 배출이 가장 많은 석탄화력발전 비중이 2017년 52.4%에 이른다. 그 뒤를 원자력(33.5%), LNG(11.4%), 수력(1.6%), 석유(1.1%)가 잇는다. 그런가 하면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도로이동오염원 부문의 정책은 전기차 확대다. 당장 머플러에서 나오는 배출가스가 없다는 이유로 대당 최고 1,200만 원이 지원되고 세액감면이 이뤄진다. 하지만 필요한 전기는 여전히 석탄화력으로 만들어 공급한다. 그러니 전체적인 감축효과는 떨어진다는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

KISTEP “전기차 늘수록 미세먼지도 증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안상진 박사는 지난해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전기차의 역설 : 한국의 미세먼지(PM2.5)> 보고서에서 “EV가 늘어날수록 미세먼지 또한 증가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비중이 25%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자동차 미세먼지는 0.653㎍/㎥ 낮아지는 반면 전기차를 위한 전력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1.147㎍/㎥이 상승해 전국적으로 초미세먼지 배출밀도는 오히려 0.494㎍/㎥증가한다는 계산을 도출했다. 전기차 늘려봐야 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없다는 주장이다.

승용차보다 상용 전기차 늘어야 미세먼지 감축

여기서 눈여겨 볼 대목은 전기차의 종류다. 발전부문의 미세먼지를 자동차가 상쇄하려면 승용이 아니라 상용전기차가 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하루 평균 35㎞주행에 불과한 승용보다 104.8㎞교통안전공단 2018 주행거리 통계를 운행하는 사업용차를 전기로 바꿔야 미세먼지 감축효 과가 크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2020년 1t 전기 트럭이 첫 등장했다. 국고보조금 1,600만 원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 최대 2,4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데에다 유인책으로 영업용 번호판을 보급하면서 높은 인기를 얻었다. 이에 보급 첫 해 1만 대 가량이던 지원 대수는 2021년 2만 5,000대로 늘었다. 하지만 이는 궁극적으로 영업용 화물차 총량 증대에 일조했을 뿐,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진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1t 디젤 트럭을 전기 트럭으로 교체할 것이란 정부 기대와 달리 단순히 전기 트럭을 추가 구매하는 데에 그쳤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2022년부터 1t 전기트럭 구매의 강력한 구매 유인책으로 꼽히는 영업용 번호판을 보급하지 않기로 했다.

소형 디젤트럭 ‘전기차 개조’가 미세먼지 감축에 훨씬 효과적일 수도

일부에선 현재 운행되는 1t 소형 디젤 트럭의 전기차 개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신차보조금보다 이미 운행 중인 소형 디젤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게 미세먼지 저감에 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노후 경유차의 저공해조치에 이미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고 있음에 비춰 개조를 외면하는 것은 형평성 측면에서도 맞지 않는다는 얘기도 흘러 나온다. 보조금 사용의 명분이 친환경이라면 효과는 훨씬 많이 나오는 쪽도 고려하자는 뜻이다.

☞‘모빌리티 미래권력’은

 

 

 

GM, BMW, 벤츠, 현대차, 애플, 화웨이, 삼성전자…
지금 이들이 주목하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모빌리티 시장, 그 미래 사회를 그려본다!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이진우 삼프로TV 공동대표 추천!

 

 

 

 

 

 

 

“2050년, 내연기관차는 사라진다. 다가올 수소사회를 대비하라.”

BMW는 글로벌 내연기관차의 종말 시점은 늦어도 2050년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디젤은 20년, 가솔린은 30년 정도를 내다봤다. 그리고 몇몇 국가에서는 10년 안에 오직 전기차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BMW뿐만이 아니다. GM은 2025년까지 자율주행과 전기차에 20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고, 폭스바겐은 전기차 제품을 연간 30만 대 생산하며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도 수소사회 비전을 내놓으며 수소차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적 기업들이 이러한 혁신을 단행하고 있는 이유는 이 변화가 미래 일자리를 동반하고, 막대한 자본을 끌어당기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모빌리티 산업을 이해하고 미래를 점쳐보는 것만으로도 앞으로 달라질 세상을 대비하는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바퀴 달린 것들의 미래, 모빌리티의 질서는 어떻게 재편될 것인가

거대한 산업 전체가 변화할 때는 기회와 함께 도태의 리스크도 공존한다. 산업 전체와 글로벌 기업 모두가 모빌리티 시장에서 주도권 싸움을 시작한 이유는 사실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도태된 제2의 모토로라가 되지 않기 위해서다. 이들의 미래전략은 실제 생존을 건 치열한 게임이다.

SKT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연구를 하는데, 이는 자율주행시장에서 앞서갈 수 있는 경쟁력으로 삼기 위해서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충전소를 적극적으로 설치하며, 전기유통사업에 뛰어들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밖에도 자동자 부품회사가 완성차에 도전하고, 대기업이 택시사업에 뛰어드는 등 모빌리티는 현재 새로운 패러다임과 질서를 만드는 중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 새로운 질서 속에서 기업들이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다. 미래 일자리와 자본의 흐름을 읽어낸다면 개인의 생존에도 필수적인 경쟁력이 무엇인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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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모빌리티 미래권력』 본문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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